Major events
북한이탈청소년지원기관 실무자 역량강화세미나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10.11.27
- Views
- 2066
지난 2010년 11월 15일(월)~16일(화) 1박 2일간 무지개청소년센터 남북통합지원팀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지원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세미나에는 전국에 거주하는 유관기관 실무자 30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토론식 강의 &lsquo북한이탈청소년들의 입국초기 교육의 심층이해&rsquo, &lsquo북한이탈청소년 관련법규 및 교육지원제도 이해&rsquo 등 입국초기 하나원 내 하나둘학교 교육과정 이해와 관련법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북한이탈청소년들의 심리정서적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lsquo위기스크리닝 키트 소개 및 활용방법&rsquo을 개발하신 김연희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와 우리가 지도해야 할 북한이탈청소년들은 어떤 교육을 받았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lsquo북한의 교육과 특성 이해&rsquo라는 제목으로 김석향 교수님의 맛깔나는 강의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미나에서는 3개의 팀(무연고, 학교안, 학교밖)으로 분반하여 각 팀별로 한 개의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발표하는 case study 시간이 있었습니다. 각기 다른 기관에서 오신 선생님들이 한주제로 함께 공유하며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서로의 화합 및 친목을 넘어서 실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조영아 교수님과 조재희 국장님, 윤상석 팀장님의 마음까지 시원하게 열어주는 코멘트를 통해 지도방법에 대해 더 잘 알아갈수 있는 시간들이 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 참여한 김희경(경서중학교) 선생님 외 많은 선생님들은 '너무 훌륭한 사람들을 만났고 이렇게 마음까지 시원하게 해주는 세미나는 처음이라고, 너무 즐거웠고 많은것을 배웠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무지개청소년센터는 북한이탈청소년들을 지원하는 기관의 실무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정보를 나누는 업그레이드 된 세미나를 정례화할것을 논의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