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새터민 다문화 전문가 양성교육 (입문 1차)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09.07.17
- Views
- 2003
지난 4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국제청소년센터에서 전국의 청소년수련시설 실무자를 대상으로 ‘새터민 · 다문화 전문가 양성교육(입문1차)’을 실시하였다. 총 21시간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37명이 수료하였으며 새터민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첫 날에는 각자의 문화적 감수성 점검을 시작으로 다문화 사회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았다. 그리고 다문화청소년의 전반적인 현황과 제도 및 전북 장수 지역의 네트워크 사례를 통해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둘째 날에는 북한 출신 강사와 함께 ‘북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란 주제로 북한의 학교, 문화 등 북한 사회를 좀 더 이해하고 새터민청소년의 현황 및 지원제도와 새터민청소년의 상담 기술 등을 통해 이론적·실천적 기술을 습득하였다.
또한 ‘새터민·다문화청소년과의 대화’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겪는 어려움 (학업, 정체성, 고민) 등을 나누며 새터민·다문화청소년에 대해 좀 더 이해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이주가정청소년 관련 프로그램 개발’ 시간을 통해 학교 현장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와 더불어 지역 사회 청소년 관련기관의 역할 및 서로 고민되었던 프로그램을 함께 나누며 뜻 깊고 알찬 시간을 가졌다.
본 교육을 통해 지역 사회의 서비스 현장에서 새터민·다문화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전문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올해 6월 대학생 아카데미 과정이 개설 될 예정이며 10월에는 ‘새터민?다문화 전문가 양성교육(입문 2차)’이 진행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