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Major events

이주배경청소년 정책과제 발굴 사업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 3호 발간

Writer
관리자
Date
2022.01.03
Views
954

 '이주배경924' 3호 보러가기 하단 표지 이미지 클릭

 external_image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지난 12월 이슈브리프 이주배경924’ 3호를 발간하였다. 이슈브리프 제목인 <이주배경924>에서 ‘924’청소년을 의미하는데, 이는 청소년복지지원법 2조 및 청소년기본법 3조에서 청소년‘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지칭하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3호 주제는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와 정책 과제 모색으로 지난 해 11월에 발표된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의 의의와 결과를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이주배경청소년 유관기관 현장 실무자는 프로그램 기획 시 관련 정책 밑 통계 자료를 근거 삼아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통계는 각각의 유관 부처에서 목적에 따라 분절적으로 산출되고 있어 이를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각 부처 통계가 이주배경청소년의 정의와 범위를 달리 규정하고 있어 정책 중복 및 사각지대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된 조사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양계민 책임연구원)이 국내 최초로 이주배경청소년 유형(7개 유형) 전체를 포괄하여 실시한 이주배경청소년 조사이다. 연구진은 국내 거주 이주배경청소년 4,078명의 보육, 교육, 진로, 심리 등 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현황을 파악하고 청소년(비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였다.


 3호에서는 해당 조사의 주요 결과와 활용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조사 리뷰에서는 실태조사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 이슈 발굴에서는 실태조사 결과 활용에 대한 학교 및 지역 현장 전문가의 고견(高見)을 들어보았다. 마지막으로 함께한 사람들에서는 쉽지 않았던 조사 데이터 수집을 위해 협력해 주신 분들의 귀한 경험을 감사의 마음으로 기록하였다. 특히, ‘조사 리뷰에서는 조사 결과 중 주목할 만한 데이터를 인포그래픽 자료로 편집하여 독자가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3조사 리뷰집필은 연구책임자인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 양계민 선임연구위원이 담당하였으며 이슈 발굴은 집필진으로는 김윤영 소장(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한경은 교감(경기 신천초등학교), 이승미 센터장(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조혜영 교수(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이 참여하였다. ’함께한 사람들집필진으로는 이지은 팀장(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김수영 대표(()글로벌청소년센터), 배예영 부장(케이스탯리서치), 장인숙 팀장(()북한인권시민연합), 최효경 장학사(경기도교육청) 이 참여하였다.


 이슈브리프는 전자책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더불어 재단은 <이주배경924>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주배경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발표회영상을 온라인 실시간으로 송출하였으며 살태조사 결과 요약 영상(인포그래픽)’을 제작하였다. 재단은 이슈브리프 3호가 전국의 유관기관 실무자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문의] 개발협력부 070-7826-1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