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탈북청소년 사회적응프로그램 ‘미래를 향한 첫 걸음’ 2차 실시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2.09.26
- Views
- 716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상반기에 이어 탈북배경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래를 향한 첫걸음을 진행하였다. 지역 내 탈북 관련 기관 ’강원남부하나센터‘와 ’나라얼학교‘에서 실시하였고, 청소년의 수요에 따라 ’인권, 건강, 성, 진로, 자기이해‘ 주제로 교육하였다.
먼저 진행한 강원남부하나센터의 교육내용으로는 ‘인권, 건강, 진로, 자기이해’였고, 초등학교 고학년 청소년이 참석하였다. 강의내용 및 난이도는 참여자들의 연령과 배경을 고려하여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그 중 방학기간 동안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요가체험과 함께 건강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나의 명함 만들기'를 통해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경기 시흥에 위치한 ‘나라얼 학교’는 ‘성, 건강, 진로, 자기이해’로 진행하였고, 중기 청소년에 해당하는 탈북배경청소년으로 스스로 자기를 관리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대학을 목표로 하고있어 ‘진로’ 교육에서 대학생 선배의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비슷한 상황에서의 대학 진로를 고민하고 진학한 과정에 대해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고 질의응답을 통해 구체적으로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교육을 마친 참여자들은 교육 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고, 특히 요가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던 '건강' 교육과 자신을 탐색하고 자신의 장래희망을 탐색해 볼 수 있었던 '진로' 교육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앞으로도 탈북청소년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연령과 배경, 이해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구성하고자 하며, 지속적으로 '미래를 향한 첫걸음'을 통해 탈북청소년의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하고 성장을 돕고자 한다.
문의: 사업운영부 070-7826-1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