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2년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 12월 평가회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2.12.23
- Views
- 821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12월 9일 금요일 「2022년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 12월 평가회」를 실시하였다. 12월 평가회에서는 올 한해 진행하였던 ‘상담 및 사례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2023년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 사업운영 안내’, ‘활동소감 나눔’,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원예치료’ 등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 사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상담 방법별, 대상자 유형별 등 2022년 상담 및 사례관리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차년도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 사업에서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올 한해 활동소감 순서에서는 “한 해 동안 이주배경청소년 대상 상담을 진행하면서, 우리가 무엇을 고쳐주고 변화시켜준다기보다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이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의 역할인 것을 알게 되었다.”, “지역의 한 기관에서 안정적인 상담이 이루어진 후 사각지대 이주배경청소년 부모님들에게 입소문이 났을 때 보람이 있었다.”, “한 해 동안 이주배경청소년들을 만나며, 상담통역지원사와의 소통방법, 주변 사회적 지지체계 활용 방법 등을 다시금 익힐 수 있었다”, “이주배경청소년은 라포형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관계가 잘 형성되면서 상담, 정보제공, 부모상담, 사례관리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찾아가는 상담을 하면서 이주배경청소년들을 만나는 경험이 매우 뜻 깊었고, 선생님들과 사례회의 및 수퍼비전을 함께하며 많이 배울 수 있었다.”는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한편 “학교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나 대안학교 및 학교밖청소년이 있는 곳에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 사업이 더 많이 홍보되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면 좋겠다.”, “집단상담을 진행했던 아이들 중 개인 상담이 필요한 아이들을 바로 연계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등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소진 예방을 위한 원예치료 시간에는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다.”, “따뜻하고 마음이 든든해지는 경험이었다.”는 평가를 하였다.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는 수도권, 강원, 충청, 경상, 전라지역에 위촉ㆍ파견되어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배경청소년에게 찾아가는 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내 의뢰기관 연계 및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매달 초 사례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 2회 수퍼비전을 진행하여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이 질 높은 심리·정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2023년에도 사각지대 이주배경청소년의 심리정서지원을 위해 위촉직 상담 및 사례관리사를 위촉ㆍ파견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문의] 사업운영부 담당자 02-6261-7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