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4 다가감 하계 모니터링 실시
- Writer
- 강윤진
- Date
- 2024.08.28
- Views
- 263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소장 유기옥)은 다가감 강사(신규 강사)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다가감」은 2013년 여성가족부에서 의뢰받아 재단과 한양대 연구진이 합동 연구를 통해 개발되었으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관계 맺고 소통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민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6단원/12차시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다가감 강사 신규 양성으로 강사 인력이 전국적으로 보강되었으며, 다가감 전문 강사들의 활동이 더해져 기존 운영 지역 제외 세종, 강원, 전남 지역에서도 다가감 수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1학기부터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한 중등 영상 콘텐츠와 초등 교구 카드가 반영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을 만나고 있다. 이에 업데이트된 콘텐츠 수업 사용 여부 확인 및 다가감 강사 역량 지원을 위해 하계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다.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다가감 수업을 진행하며 느꼈던 어려운 점, 필요 사항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중 “이주배경청소년(중도입국, 외국인가정)을 위한 제2 외국어로 번역된 워크북이 필요”, “강사 간 다가감 수업 강의방식에 대한 논의 시간 필요”, “다가감 강의 일정, 월별 공유 필요”, “신청하지 못한 보수교육 추가로 듣고 싶어요” 등 다양한 의견을 건의하였다.
이에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다가감 강사들의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11월 중 진행될 『2024년 다가감 평가회』에서 다가감 강사들의 의견을 취합 및 논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다가감 4기 강사 20명 중 13명의 강사 모니터링이 진행되었으며, 나머지 강사들의 모니터링은 동계에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다가감 프로그램은 경상도, 전남 지역의 학교/청소년 유관 기관의 신청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가감에 관심이 있는 학교/청소년기관 종사자들의 많은 문의와 신청 부탁드립니다.
[문의] 개발협력부 02-6261-7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