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jor events
2023년 다가감 강사 보수교육
- Writer
- 관리자
- Date
- 2023.03.14
- Views
- 1011
<2023년 다가감 강사 보수교육>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은 3월 11일 토요일 2023년 다가감(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강사 보수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보수교육은 올해 다가감 강의 활동 예정 강사를 대상으로 작년 개정된 다가감 초등 매뉴얼을 다루었다. 강의는 초등 개정 매뉴얼 집필을 맡았던 함세정 교수(덕성여자대학교), 임성숙 교수(충남대학교), 김효현 교사(방이중학교)가 집필한 단원을 맡아 진행하였다.
교육 내용은 '프로그램 개정 방향 및 단원 구성 이해'를 시작으로 다양성 영역의 1, 2단원, 관계성 영역의 3, 4단원, 보편성 영역의 5, 6단원 매뉴얼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매뉴얼 개정 총괄을 맡은 함세정 교수는 다문화 담론의 최근 동향과 사회적 맥락의 변화를 설명하며 개정 방향성을 소개하였다. 단원 별 매뉴얼 교육은 주안점과 활동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집필진은 작년 매뉴얼과 함께 새로 개발된 영상 콘텐츠와 교구 등을 소개하고, 새로운 학습 활동은 실습으로 진행하여 이해를 도왔다.

6단원 활동 '스마트폰은 누구의 손을 거쳐 왔을까?' 실습
한 단원씩 강의가 진행될 때마다 다가감 강사들은 활발히 질문과 의견을 공유하며 열정적인 태도로 교육에 임하였다. 교육이 끝난 후 참석자들은 '다문화에 대한 확장된 인식이 좋았다.', '다양하게 추가된 활동들이 기대된다', '오늘 배운 개정 매뉴얼을 복습하여 잘 숙지하겠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개정된 초등 매뉴얼은 추가 교구 제작 및 보완, 시범운영 등을 거친 뒤 2023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현재 다가감 운영기관의 신청을 접수 중이며, 3월에 신청한 기관에서 곧 2023년 다가감 수업이 시작된다. 올해는 특히 강화된 강사관리 및 최신 매뉴얼과 콘텐츠 활용을 통해 더욱 질 높은 다가감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4~8월 중 다가감 신규 강사 양성도 예정되어 있다. 재단은 앞으로도 교육 콘텐츠, 강사, 운영 등 다방면에서 다문화감수성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하여 힘쓸 것이다.
다가감 운영 신청 및 문의 02-6261-7205
다가감 신규 강사 모집 관련 문의 02-6261-7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