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Integrated Search

주요행사 2010 무지개문화탐험대 3기 발대식

지난 3월 27(토) 오후 2시, 서울 건강연대 3층에서 무지개문화탐험대 3기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무지개문화탐험대 3기는 "다르지만 같은 우리, UCC로 만드는 무지갯빛 이야기"라는 주제로 매월 둘재주 토요 휴업일에 다양한 문화 체험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3기 무지개문화탐험대원은 중국, 몽골, 러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필리핀, 베트남, 한국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한국사회에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로 다문화청소년 21명 일반청소년 8명, 대학생 서포터즈 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별다른주제로 한국문화체험, 농촌문화활동, 나눔문화활동, 음식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활동내용을 UCC및 2011년 캘린더로 제작할 예정이다. 이들은 다양한 문화활동으로 즐겁게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넓혀나가고 동시에 한국문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를 체허하고 문화감수성을 높여 서로 배려하고 함께 살아가는 세계시민의식을 길러 나갈 것입니다.  이 날 발대식에서는 무지개청소년센터 신현옥 부소장님의 인사말씀을 시작으로 임명장 수여 및 지난 문화탐험대 활동소개, 아이스브레이킹, 월별활동주제 정하기, 2011년 캘린더 기획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0.04.29
주요행사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교류협력협약 체결

2010년 4월 1일(목요일)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을 위해 (재)무지개청소년센터와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센터가 교류협력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 기관은 그동안 각 기관별로 이루어지던 탈북청소년 관련 실태조사와 지원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두 기관은 앞으로 탈북청소년 교육관련 실태조사 및 정보자료 공유, 남북문화이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하나원 하나둘 학교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분야 등에서 협력 하기로 했습니다. 무지개청소년센터 이태주 소장은 "청소년 업무를 총괄하는 여성가족부와 교육 문제를 총괄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을 실행하는 대표적인 두 기관의 업무 협약은 전국에 거주하는 탈북청소년들에게 교육 지원과 상담 서비스 제공은 물론이고 사각지대에 놓인 탈북청소년들을 발굴해 지원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 교육지원센터 한만길 소장은 "탈북청소년교육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대표적인 두 기관의 협력은 학교와 학교 밖에 있는 탈북청소년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제를 마련하는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협약 체결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2010.04.29
주요행사 하나원 하나둘학교 업무협약식 체결

무지개청소년센터는 하나원과의 MOU 체결을 통해 하나원 교육 기간 동안 북한이탈아동청소년의 교육 전반에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지난 4월 2일 무지개청소년센터 이태주 소장과 하나원 윤미량 원장은 하나둘학교 협력 운영을 위해 센터에서 교사를 파견하고 하나원에서는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등을 골자로 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업무 협약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센터는 청소년반 교사(이하 '파견교사')를 파견하며, 청소년반 대상 상담 및 생활지도, 현장학습 및 하나원과 합의된 기초학습 지도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하나둘학교 교육운영 상황의 변경에 따른 파견교사의 역할이나 프로그램 운영은 하나원과 무지개센터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기로 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협약식에서 이태주 소장은 "하나둘학교의 안정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하나원과의 지속적인 협의와 협력을 통해 향후 북한이탈아동청소년들이 입국초기 교육 뿐 아니라 하나원 퇴소 후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 할 수 있도록 센터가 협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하나원 하나둘학교 윤미량 원장은 "입국초기 북한이탈 아동청소년을 위한 디딤돌 학교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종합적인 교육지원체제를 마련함에 있어서 센터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협약 체결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앞으로 센터는 하나둘학교 파견교사를 통해 하나원 내의 북한이탈청소년들의 지속적인 기초학력 증진 외에 심리정서 안정프로그램 진행을 협력하며 향후 지역 사회 자원과의 연계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10.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