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Integrated Search

주요행사 다톡다톡카페 할로윈 이벤트 진행

다톡다톡카페에서는 10월 한 달 동안 할로윈 시즌 메뉴를 판매하였고 할로윈데이 10월 31일에는 카페를 이용해 주시는 고객에게 작은 이벤트로, 고마운 마음을 담아 할로윈 초콜릿을 선물하였다. 할로윈 분위기에 어울리게 카페도 꾸미고 카페의 미모 담당 전텐텐 훈련생(바리스타)이 얼굴에 분장까지 하면서 할로윈 분위기는 고취되었다. 에피소드 1. ‘걱정에서 웃음으로’ 연세가 있으신 남성 한 분과 젊은 여성 한 분이 같이 오셔서 주문을 하신다. 사복을 입었으나 어쩐지 경찰인 듯한 느낌의 손님들이었다. 남자분이 텐텐을 유심히 바라보시다가 말씀하셨다. 손님(남): “얼굴 어디서 그랬어요? 다친 거예요?” 텐텐: “이거 그냥 붙인 거예요.” 손님(남): ...(이해할 수 없는 표정) 그러자 젊은 여자 분이 뭔가 깨달았다는 듯 설명을 덧붙인다. 손님(여): “아! 할로윈 분장 한 거래요.” 손님(남): “아!!”(안심) 손님의 걱정스러운 물음도, 텐텐의 “이거 붙인 거예요.”라는 해맑은 답변도 함께 있는 모두를 웃게 만들었다. 할로윈은 우리에게 익숙한 문화는 아니다. 특히 카페에서 훈련하는 친구들은 다들 중국에서 온 친구들이라 할로윈이 더 생소할 것이다.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 그리스도교 축일인 만성절(萬聖節) 전날 북미 전역에서 다양한 복장을 갖춰 입고 벌이는 축제다. 밤이 되면 괴물, 마녀, 해적 등으로 가장한 어린이들이 인근의 집들을 돌아다니면서, <맛있는 것을 안주면 장난 칠꺼야(Trick or treat)>라고 하면서 초콜릿이나 캔디를 달라고 조른다.) 에피소드 2. ‘아직은 낯선 할로윈’ 할로윈데이에 어울리게 음악도 으스스한 분위기의 곡들로 준비하였다. 매니저가 다가와서 조용히 얘기한다. 매니저: “선생님, 음악이 너무 이상하고 무서워요.” 선생님: “응. 원래 할로윈에는 이런 노래 트는 거야. 할로윈이잖아.” 매니저: “네, 근데 너무 이상해요. 게다가 화면에 나온 영상은 너무 무서워요. 저는 저런 거 보면 악몽을 꿔요.(할로윈 음악을 틀기 위해 유튜브를 이용하자 배경 화면에 무서운 얼굴 출현!) 선생님: “뭐라고? 악몽까지? 그럼 다른 음악으로 바꿔야겠다.”(웃음) 매니저의 행동이 귀엽다는 생각과 낯선 문화를 받아들이고 배우는 것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동시에 든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받아들이고 이곳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카페 훈련생(바리스타)들의 모습을 보며 나에게 반문해본다. ‘과연 나는 다른 나라, 낯선 문화 앞에 어떠한 모습이겠는가?’하고. 생소한 세계, 경험해보지 못한 문화에 적응하는 일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할로윈데이를 위해 카페를 꾸미고 시즌 메뉴를 개발하고 분장까지 하면서 카페를 활기 있고 재미있게 만들어 준 훈련생(바리스타)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크다. 또한 그날 혹시 다쳤을까 걱정해 주신 경찰 분께도 감사를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다톡다톡카페는 훈련생들과 함께 맛있는 커피를 만들고 즐거운 이벤트를 마련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 【문의】 초기지원팀 담당자 070-7826-1501

2018.11.09
공지사항 [모집] 레인보우 UP! 발표회 자원봉사자 모집

중도입국청소년 체력증진 프로그램 2018 레인보우 UP! 발표회 자원봉사자 모집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하는 중도입국청소년 체력증진 프로그램 '레인보우 UP!' 발표회를 운영할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1) 발표회개요 ◇ 기간: 2018년 12월 1일(토) 11:00 ~ 16:00 ◇ 장소: 서울올림픽파크텔(잠실) ◇ 참가대상: 총 90명 ·9세~24세 미만 중도입국청소년 약 70명 ·예비청소년 지도자 및 일반 자원봉사자 등 20명 ※ 중도입국청소년? - 부모의 재혼(국제결혼), 경제활동 등의 이유로 외국에서 성장하다 한국으로 이주해 온 청소년 2) 자원봉사자 모집 개요 ◇ 모집기간: 2018. 10. 31. (수) ~ 11. 14. (수)까지 ◇ 모집분야 - 발표회 운영 지원 (5명) ◇ 모집대상 - 이주배경청소년 및 발표회 운영에 관심이 있는 20세 이상 청년 - 청소년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등 관련 전공자 - 통역(중국, 러시아, 베트남, 영어 등) 가능자 - 사전교육 참여가능한 자(※ 11월 마지막 주 예정, 필수) ◇ 활동혜택 - 교통비 10,000원 지원 - 청소년기관 실습 시간 인정 - VMS 자원봉사자 활동내역서 발급 - 기타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자료 제공 ◇ 신청방법: 서류작성 후 이메일 접수 or 아래 링크에서 접수 - 이메일: sunlightgreen@rainbowyouth.or.kr ※ 이메일 제목 및 파일명 [자원봉사-OOO(이름).hwp] 형식으로 기재 ◇ 결과안내: 2018. 11. 16. (금) 5시 이후 ◇ 문의) 연수개발팀 박현정(070-7826-1561)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붙임파일] 참조. 많은 지원 바랍니다. : )

2018.10.31
주요행사 OK라이프코칭 멘토 슈퍼비전 실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은 지난 10월 6일(토)에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하는 OK(One Korea) 라이프코칭 멘토링 멘토들을 대상으로 슈퍼비전을 진행하였다. OK(One Korea) 라이프코칭 프로젝트는 중부지역(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청) 중1~고1 학령기의 탈북청소년을 선발하여, 매달 30만원 상당의 교육비를 지원하고, 유관기관 실무자인 사례관리자와 20, 30대 청년 멘토가 청소년과 1:1로 매칭되어 돕도록 지원하고 있다. 멘토링의 경우 탈북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 및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총 39개의 팀(멘토멘티)이 지난 7월 결연식을 시작으로 학습 및 진로탐색, 문화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어느덧 멘토링 활동이 4개월차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고원형 입시진로코치(아름다운배움 대표)와 함께 멘토링 활동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대부분 멘토들이 중학생 멘티에 대한 진로탐색 멘토링을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이 많아, 진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과 접근방법을 소개하여 멘토링 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멘토들이 개별적으로 멘토링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슈퍼바이저가 각 상황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집중적으로 개별 사례를 다룰 수 있었다. 참여한 멘토들 모두 다른 멘토들의 활동상황을 직접 듣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고, 멘토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OK 라이프코칭 멘토링 활동은 내년 1월까지 지속되며, 한차례 슈퍼비전과 단체문화체험이 남아있다. 남은 시간 동안 멘티, 멘토 모두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 문의: 인식개선팀(070-7826-1562)

2018.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