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 청소년 지원재단

Integrated Search

주요행사 2014년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 오리엔테이션 진행

2014년 3월 11일, 레인보우스쿨 위탁기관 담당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전국 10개 기관의 레인보우스쿨 위탁운영 담당자와 한국어 강사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레인보우스쿨 관련 다톡다톡 상담사업, 다문화감수성 등 레인보우스쿨 관련 사업소개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강선혜 소장의 환영 인사를 이어지면서 참가 실무자들의 기관소개와 사업계획 발표로 오리엔테이션 교육장은 밝은 미소로 채워졌습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레인보우스쿨 운영안내를 하면서 2014년도 운영에 관련된 질의·응답과 논의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신규 위탁기관은 궁금증을 해소하였고 기존 위탁기관은 레인보우스쿨의 발전 방향에 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또한 중도입국청소년들의 한국어 교육 효과성 방화 방안에 대한 강의가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허인애 선생님(전 레인보우스쿨 한국어 강사)은 한국어 수업에 필요한 강의 계획안 등을 설명하면서 활발한 논의 시간을 통해 2014년 레인보우스쿨의 한국어 교육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기관 실무자들의 레인보우스쿨 운영 프로그램 소개를 통해 현장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어려운 점을 교류하고 협의의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3월 11일 오후로 진행되는 바쁜 일정이었으나, 레인보우스쿨 운영 기관의 담당자들이 레인보우스쿨 관련 사업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는 풍성한 모임이 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더욱 알차고 즐거운 레인보우스쿨 프로그램이 운영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14.04.01
주요행사 상반기 서울레인보우스쿨 개강

상반기 서울 레인보우스쿨이 지난 3월 17일 월요일 개강하였습니다. 이번 상반기 서울 레인보우스쿨은 통의동 교육장에서 이전하여, 새롭게 단장한 효자동 본관(자하문로 24길 20 이음빌딩) 1층 교육장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 레인보우스쿨에서는 오전에는 한국어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생활한국어, 사회문화체험, 예체능(기타, 미술, 체육) 및 특기적성교육(영어회화, 바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후 활동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생활한국어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기본 한국어를 배우고 직접 현장(은행, 관공서, 병원 등)에 가서 체험해 보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돕고, 배운 한국어를 직접 활용해 봄으로써 생활과 언어를 함께 익히는 귀중한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기적성교육으로 영어와 바둑, 기타 등을 배우고 있고, 사회문화체험으로 자연사박문관 견학, 치위생교육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체육활동으로 권투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주배경청소년들이 권투를 배우면서 심신을 단련하고, 새로운 환경 속에서 느끼는 각종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심신을 단련하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서울 레인보우스쿨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 임정문(담임교사) 070-7826-1549 / 최병헌(특기적성교사, 중국어통역) 02-722-2585 ※ 수시 입학 가능합니다.

2014.03.31
주요행사 이주배경청소년 멘토링 멘토-멘티 결연식 진행

지난 3월 22일(토) 오전 10시~12시, 삼성동 삼성1문화센터에서 서울․경기지역 멘토-멘티의 결연식이 진행되었습니다. 2014년도에 서울․경기지역에서 활동하는 멘토-멘티는 총 52쌍으로 (멘토 52명, 멘토 53명) 결연식의 첫 만남을 시작으로 3월 말~11월 말까지 매주 한 번씩 만나서 멘토링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1 멘토링 활동내용은 학습지원, 예․체능지원, 심리․정서지원 크게 3부분으로 나뉘며 이외에도 멘토-멘티 대상 문화체험활동(연3~4회), 멘토 대상 슈퍼비전(연2~3회)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날 결연식에는 멘토, 멘티 및 멘티의 학부모까지 약 120여명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또한 서로의 멘토-멘티가 누구인지 확인하고 인사를 나누며 어색하지만 설레는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행사순서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강선혜 소장님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2013년도에 이어서 활동하는 멘토-멘티 참가자가 대표로 1년 동안 성실하게 멘토링 활동에 임할 것을 서약했습니다. 이어서 관계형성 레크레이션을 통하여 다른 멘토-멘티 친구들도 함께 알아가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멘토-멘티가 함께 활동계획서를 작성하며 서로에게 바라는 점, 멘토링 활동을 통해 얻고 싶은 점 등을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결연식을 계기로 시작된 2014년도 멘토링 활동이 지속적인 관계로 발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2014.03.28
주요행사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운영강사 양성교육(전문과정) 실시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운영강사 양성교육(전문과정)” 진행 무지개청소년센터에서는 지난 3월 22일(토)과 23일(일)에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운영강사 양성교육(전문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주말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생들은 매우 진지한 자세로 교육에 임했습니다. - 초등용, 중등용 매뉴얼 교육 교육은 초등용과 중등용으로 개발된 매뉴얼의 각 차시별 개념에 따른 활동 내용과 운영 방식 등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진행은 매뉴얼 집필진(이선영(양천초교사), 장해숙(고원초교사), 이지영(송파중교사), 정미선(동대문중교사))이 직접 담당했습니다. - 일방적인 강의 형식이 아닌 소통하는 형식의 교육 매뉴얼 교육은 각 차시별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직접 시연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생들은 매뉴얼 내용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었고, 강사들은 전달해야 하는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교육은 교육생들이 매뉴얼의 내용을 직접 시연해보는 것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4차까지 진행되는 교육 이수를 통해 역량 있는 무지개청소년센터의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의 운영강사들이 배출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2014.03.28